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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단석이 필립스와 1조원대 공급계약을 맺은 바이오항공유(SAF)에 대하여 알아보자

jaemini77 2024. 11. 6. 12:22

바이오항공유는 생물학적 원료에서 생산된 항공 연료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연료는 주로 식물, 해양 생물, 폐기물 등에서 추출된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하여 제조됩니다. 바이오항공유는 기존의 화석 연료 기반 항공유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DS단석 회사 모습)

1. 바이오항공유의 정의 및 생산 과정

바이오항공유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주요 방법으로 생산됩니다. 첫 번째는 에스터화(transesterification) 과정으로,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을 메탄올 또는 에탄올과 반응시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열화학적 전환(thermochemical conversion)으로, 고온과 고압에서 바이오매스를 분해하여 합성가스를 생성한 후, 이를 다시 액체 연료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용되는 원료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대두유, 팜유, 알갱이, 해조류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폐기물에서 추출한 기름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료들은 재생 가능하며, 탄소 중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바이오항공유의 장점

바이오항공유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적 이점: 바이오항공유는 화석 연료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습니다. 식물은 성장 과정에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므로, 바이오항공유를 사용함으로써 탄소 순환을 이루게 됩니다.

에너지 안보: 바이오항공유는 다양한 원료에서 생산할 수 있어 에너지 공급의 다변화를 촉진합니다. 이는 특정 국가나 지역의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기회: 바이오항공유 산업은 새로운 일자리와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농업, 화학, 에너지 산업 간의 협력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바이오항공유의 도전 과제

바이오항공유의 생산과 사용에는 몇 가지 도전 과제가 존재합니다:

생산 비용: 현재 바이오항공유의 생산 비용은 화석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는 대규모 생산과 기술 개발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원료 경쟁: 바이오항공유의 원료로 사용되는 농작물은 식량 생산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량 가격 상승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한계: 바이오항공유의 품질과 성능이 기존 항공유와 동일해야 하며, 이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특히, 항공기 엔진에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4. 현재의 동향 및 미래 전망

현재 바이오항공유는 여러 항공사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항공사는 바이오항공유를 사용한 시험 비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상용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항공 운송 협회(IATA)는 2050년까지 항공사들이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이오항공유의 사용을 확대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기술 발전과 함께 바이오항공유의 생산 비용이 감소하고, 원료의 다양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바이오항공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항공 산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바이오항공유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 보호와 에너지 안보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대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